독서/경제,투자,동기부여,자기계발

(도서/책) 돈의 심리학 Part1 서평 - 모건하우절

{독개미} - 독서하고 투자하는 개미 2024. 9. 10. 20:07
반응형

경제와 투자분야에 관심이 있어 책을 많이 찾아보는편인데
여태껏 본 책중에 TOP3안에 들어갈 정도로 좋은 책이었다.
내가 원하는 자산을 달성하여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누리고자 하는
나에게 정말 배울 점도 많고 참고해서 적용할 만한 내용도 많았다.
워낙 좋은 내용이 많아 나눠서 요약 내용을 올릴 생각이다.

 
 
내용 요약
● 당신은 돈에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나의 생각: 돈은 사용하기 나름에 따라 행복감도 주고 고통도 준다.
돈의 원리, 구조를 알고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돈은 나에게 물질적으로든 심적으로든 큰 부를 가져다 준다.
나의 가장 큰 원칙은 돈을 위해 살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살게 하라다.
인간은 식욕, 수면욕등의 욕구로 24시간을 돈버는데 사용하지 못하지만 돈이 나를 위하여 살게 되는경우 돈은(배당,이자,성장 등) 나를 위해 24시간을 1분, 1초를 쉬지않고 일한다.
현명한 투자, 현명한 소비를 통해 심신의 풍요를 이룬다.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행동이 더 중요하다. 이 소프트 스킬이 돈의 심리학이다.
-나의 생각: 올바른 행동의 반복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자.
 
● 물리학은 논란을 일으키지 않는다. 법칙을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융은 다르다. 금융은 사람들의 행동을 따른다. 나의 행동이 스스로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여도 당신에게는 미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 - 볼테르
나의 생각: 나도 대중들과 같은 사람이기에 투자를 함에있어 사람들이 흔히 반복적으로 실수하는 행동이나 심리를 파악한다면 투자에 방해되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을것이다.

 
돈에 대한 당신의 경험은 아마도 세상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 0.00000001%와 당신이 머릿속으로 세상의 원리라고 ‘생각하는‘ 내용 80%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니 똑같이 똑똑한 사람도 경기침체가 왜 일어나는지, 돈을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투자위험은 얼마나 감수 해야 하는지 등등에 대해 의견이 다를수 있다.
-나의 생각: 경기침체 더 나아가 대공황이 오더라도 각자가 처한 경제적 상황에 의해 받아들이는 정도가 전혀 달라진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를 하고 마음을 열어도 공포와 불확실성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갖는지 제대로 재현할수 없다. 대공황기에 모든 것을 잃는다는게 어떤 뜻인지 책으로는 읽을수 있지만 그일을 실제로 겪은 사람들에게 남은 정서적 흉터는 나에게 없다.
-나의 생각: 대공황을 경험해 보지 못하였고 어느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는지 나는 느낄 방법이 없지만 책으로는 읽어 간접경험을 해 보았다. 그 심각한 상황이 다시올수도 있지만 그 심각한 상황을 느끼지 못할 정도의 안전 자산을 미리 그리고 많이 증식 해놓아야 겠다.
 

" 겪어봐야만 이해할 수 있는 교훈도 있다." - 마이클 배트닉

나의 생각: 대공황 같은 심각한 상황으로 우리 가족의 경제적 위기를 겪게 하고 싶지 않기에 미리 미리 안전자산을 많이 증식해 놓겠다.

 
 
● 사람들의 투자 의사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성장한 사람은 인플레이션이 낮을 때 성장한 사람에 비해 인생 후반에 가서도 채권에 크게 투자하지 않았다. 우연히도 주식시장이 강세일 때 성장한 사람은 주식시장이 약세일 때 성장한 사람에 비해 인생 후반에 가서도 주식에 더 많이 투자했다.
 
● 개별 투자자의 위험 선호도는 개인의 경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지능도, 교육도, 세상 경험도 아니었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 하는 우연에 좌우된 것이다.
 
● 미국인의 은퇴를 위한 저축 수단의 근간인 직장가입 퇴직연금 401(k)는 1978년까지는 존재하지도 않았다.
비과세 개인연금적금Roth IRA은 1998년에 와서야 탄생했다.
비과세 개인연금적금이 만약 사람이었다면 이제 겨우 합법적으로 술을 마실 수 있는 나이가 된 셈이다.
그러니 우리가 은퇴를 위한 저축과 투자에 서툰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 인덱스펀드도 마찬가지다. 인덱스 펀드가 생긴 것은 50년도 채 되지 않았다. 집에서 개를 키우기 시작한 것은 1만 년 전이지만, 개들은 아직도 야성을 일부 간직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불과 20년에서 50년 정도의 경험밖에 없는 현대적 금융 시스템에 완벽히 적응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 만족을 모르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다.
-과욕을 부리면 실수를 하게되고 리스크가 따른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 같은 짓 이다. 그냥 순전히 바보 같은 것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것이다.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나의 생각: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노력하고 정진하되 원하는 목표에 다다랐을 시

더 큰 과욕을 부리지 말고 만족할 줄 아는 삶을 살자.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삶에 충실하고 만족할 줄 알자.

 
● 현대 자본주의는 두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두가지는 서로 함께 갈 것이다.또래들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은 더 힘들게 노력하는 동력이 될 수있다.
그러나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 내가 음식을 얼마나 먹을 수 있는지 아는 유일한 방법은 아플 때까지 먹어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시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떤 맛있는 식사보다도 구토할 때의 고통이 더 크기 때문 이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사람들은 이와 똑같은 논리를 비즈니스와 투자에 대입하진 않는다.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나의 생각: 안전하고 좋은 주식에 투자하여 시간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그저 시장에 머무르기만 하여도

복리의 마법을 누려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워런버핏이 부를 쌓은 가장 큰 비밀중 하나는 시간이었다. 어릴때 부터 훌륭한 투자가였고
그 투자를 지금도 지속 해 오고 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
 
●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책은 ‘닥치고 기다려라’가 되어야 한다.
달랑 페이지 한 장에 장기경제 성장 그래프가 그려져 있는 책이다.
 

 

 
●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 사람들은 언제나 최고 수익률을 원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았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돈의심리학 두번째 이야기
(도서/책)돈의심리학 Part2 서평-모건 하우절 - https://financialfreedom79.tistory.com/m/10

 

(도서/책)돈의심리학 Part2 서평-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두번째 이야기 Start~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일이 있더라도."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백만 가지가 있고 그 방법을 다룬 책도 많다. 그러나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 뿐이다. 검소

financialfreedom79.tistory.com

돈의심리학 세번째 이야기
(도서/책) 돈의 심리학 Part3 서평 - 모건하우절 - https://financialfreedom79.tistory.com/m/13

 

(도서/책) 돈의 심리학 Part3 서평 - 모건하우절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수 있다는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나의 생각: 부가 우리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원하는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

financialfreedom79.tistory.com

 

현재 나는 미국 지수추종 ETF에 장기투자를 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자산 상승, 배당 성장 등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지만
단기적 주가등락에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시장의 환경적 리스크만 가진채 시간을 가지고
그저 시장에 머무르는 장기투자를 하니 복리의 마법이라는
달콤한 수확(자산 상승, 배당 성장)을 맛보고 있다.
앞으로도 복리라는 마법을 자산 상승과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드는데
이용하여 경제적, 시간적 자유라는 목표를 달성 할 것이다!
반응형